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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가 답이다. 2023. 3. 4. 01:23

23년02월27일(월)-03월03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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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14장1절-14장31절=요한.13장3절-17절(목)
다가오는 유월절 식사에 대한 언급은 예수님의 대적들의 계획에 긴박감을 부여한다. 흉계로 예수님을 잡으려는 그들의 시도는 예수님을 보호해 온 예수님의 인기를 교묘히 피할 것이다.

3.4절. 향기롭고 순전한 나드 기름은 인도 또는 아라비아산 근경에서 추출한 것이다. 그런 값진 향유를 내다 팔면 노동자 한 사람의 300일치 임금보다 더 많은 돈이 생길 것이다.

어떤 제자들은 그런 '허비'에 대해 화를 낸다(그러나 요 12:4~6). 이 이야기는 마 26:6~13과 요 12:1~8에도 기록되어 있는데 거기서 이 여자는 마르다와 나사로의 누이인 마리아로 확인된다. 눅 7:36~50의 이야기는 다른 여자, 다른 행동, 다른 비판자들, 예수님의 다른 반응이 나오는, 발생한 다른 사건이다.

예수님의 사역 가운데 다른 시기에시스 다시 14:6~9 예수님은 이 여자의 행동(3절)을 좋은 일로 묘사하신다. 그녀는 300데나리온 예수님의 몸에 향유를 부어 예수님의 장례를 미리 준비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예수님은 또다시 자신의 죽음을 예언하신다(10:32~45 참조).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니 예수님은 가난한 자들에 대해 현실적으로 말씀하신다.

즉, 제자들은 현세에 가난을 완전히 근절시킬 수 있다는 유토피아적인 꿈을 부추기지 말고 가난한 자들에게 선을 행해야 한다(참조, 신 15:11). 이 이야기가 기록된 복음서들에 포함된 것은 온천하에 어디서든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이야기가 들려질 것이라는 예수님의 예언을 성취하는 것이다.

14:10 유대 관헌들은 눈에 띄지 않게) 예수님을 체포하라는 명령을 내렸다(요 11:57). 가룟 유다는 열두 제자의 한 사람이었고 군중이 없을 때 예수님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그들에게 말해 줄 수 있었을 것이므로 시 41:9를 성취하며) 그들을 도울 수 있었을 것이다.

유다는 밤에 예수님을 대적들에게 확인시켜 줄 예정이었다. 당시에는 오늘날의 조명 기구가 없었으므로 밤에 누군가를 찾고 확인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다.

14:11 마가는 누가와 마찬가지로(눅 22:5) 기록 면에서 보다 개략적이며 단지 유다가 예수님을 배신하는 대가로 돈을 받았다고만 말하지만 마태는 "은 삼십" (마26:15)이라는 정확한 액수를 기록한다.

구약에서 이는 사고로 소에게 받혀 죽은 노예 한 명 값이었고(출 21:32) 아마도 4개월분 임금에 해당하는 액수였을 것이다. (눅 22:3 해설)

14:12 무교절의 첫 날(출 12:15, 18)은 신약 시대의 유대인의 셈법에 따르면 니산 월 14일이나 산 월 15일을 가리킬 것이고 유월절 어린 양은 분명 두 날 모두 죽었지만 여기서 마가는 니산 월 14일(목요일)을 언급하고 있다.

(니산 월은 보통 그레고리력으로는 3월이나 4월 어딘가에 해당된다. 참조, 마 26:17 해설, 43쪽의 히브리 달력) 유월절 어린 양은 예루살렘 성벽 안에서 먹어야 한다. 예수님은 이미 눈에 띄는 표적이므로 식사 준비는 눈에 띄지 않게 이루어져야 한다.

14:13 물 한 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 눅 22:7~13 해설을 보라.

5014:16 예수께서 하시던 말씀대로, 이 만남은 예수님이 유대 관헌들을 피하기 위해 예루살렘에서 지인들과 미리 약속을 해 놓으신 것이거나 기적적인 하나님의 역사였다. 유월절. 이 유월절의 의미에 대해서는 눅 22:15해설을 보라.20170

14:17 해가 진 후니산월 15일이 시작되면서(12절 해설을 보라) 유월절식사가 시작된다. 식사 참여자들은 여호와가 애굽의 모든 집에서는 장자를 죽이심으로써 심판을 행하셨지만 유월절 어린 양의 피가 발라진 이스라엘의 집들은 '넘어가셨을 때 이스라엘이 노예 생활에서 해방되기 시작한 것을 기억한다(출 12:7, 12~13, 22~28).

이에 유월절을 기념하는 이들 또한 궁극적인 해방을 고대한다(출 12:42. 참조, 요 2:13 해설). 이제부터는예수님의 피가 예수님에게로 피하는 이들을 심판에서 보호할 것이다(고전 5:7).

14:18 앉아 먹을 때에, 마 26:20 해설을 보라. 친밀한 교제에도 불구하고유다는 자신의 스승을 팔 것이다(시 41:9).

14:21 예수님은 인자는 ・・・・・・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참조, 시 55:13~14:사 53:1~12: 단 9:25~26; 막 8:31)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을 것임을 확증하신다.

성경에 예수님이 대속적인 죽음을 당하실 것이라고 예언되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유다는 자신의 악한 행동에 대해 책임이 있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사건들의 배열과 그런 사건들에 대한 인간의 책임을 동시에 긍정하는 여러 성구 가운데 하나다(창 50:18~21: 행 2:23,4:28, 18:9~11, 27:30; 딤후 2:10 등의 해설을 보라).

14:22 예수님은 아직 몸을 지니고 계시면서도 이것은 내 몸이라고 선언하심으로써 자신의 영원한 제사를 상징하는 떡과 자신의 몸과의 구체적인420관련성을 확증하신다. 성찬의 빵과 포도주의 의미에 대한 다른 견해에 대해서는 눅 22:19 와 고전 11:24의 해설을 보라.

14:23~24 잔을 가지사, 마26:27 해설을 보라. 성찬의 포도주는 예수님이DE이 많은 사람을 위한 속죄로서 언약을 체결하며 흘리신 영원한 피에 상응46 56PRO한다(막 10:45. 참조, 출24:8; 사 53:12; 렘 31:31~34).

14:25 예수님은 자신의 임박한 죽음이 미래의 하나님 나라에서 자신이(높임 받으신 다윗의 주로서[참조, 12:35~37; 시1110:1, 51) 벌일 잔치를 위태롭게 하지는 않는다고 확신하신다.

14:26 찬미. 마 26:30 해설을 보라. 감람 산으로 가니라. 유월절을 지내는 이들은 이 밤에 예루살렘에 머물러야 했다(신 16:7). 따라서 예수님도 베다니로 돌아가시지 않았다.

14:27~28 예수님은 자신의 모든 제자들에게 곧 버림받으실 일(50절 참조, 요 16:32)을 수 13:7(목자를 치리니 양들지ID이 흩어지리라. 참조, 막 6:34)에 비추어 해석하신다.

하나님의 “짝 된”목자를 치는 일(즉 13:7)은 백성을 정결케 하기 위해 발생한다(즉 13:1,7, 9), 예수님은 이런 흩어짐 뒤에 다시 한 번 자신의 양 떼를 모으실 것임을 확신하신다(내가 살아난 후에, 막 16:7을 보라).

왜 예수님이 갈릴리를 이 부활 이후의 모임 장소로 택하셨는지는 불분명하다. 아마도 예루살렘에서 일어날 혁명적인 사건에 대한 기대로부터 제자들의 관심을 전환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참조, 행 1:6). 어쨌든 제자들은 자연히 그들의 고향인 갈릴리 지역으로 돌아갈 것이다.

14:30  닭들은 아침마다 몇 분 간격으로 여러 번 울게 마련이다. 예수님은 여기서 닭이 처음 두 번 우는 때를 분명히 언급하신다(참조, 72절). 그러나 마태, 누가, 요한은 닭이 여러 번 우는 시간전체를 언급한다.

14:31 내가...….…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했다.

●요한.13장3절-17절(3/2.목)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임하였음을 알고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가지셨습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제자들의 극구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발을 대야에 담아 일일이 씻어심으로써 겸손의 모범을 보이셨습니다.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제자들에게 당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사랑을 마음속에 영접하고 그 뜨거운 사랑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할 때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것입니다. 기독교는 이론이나 사상이 아닙니다. 철학이나 과학은 이론에 근거하면 되지만 기독교는사랑의 종교입니다. 사랑이 있는 곳에 기독교가 있습니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참된 행복이란 재물을 쌓거나 이름을 날리거나 명예와 높은 자리를 차지하는 데 있지 않다고 말씀하신다. 참된 행복은 다른 사람들을 목숨을 내어놓고 사랑하고 섬기는 데 있다.아멘

♤나의 머리(생각) 속과 "예수님의 십자가"을 마음 판에 새기게 하소서.아멘

'말씀묵상'을 통해 '오직 주님'만의 영광되시며 나의 주권을 내려놓겠나이다.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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