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막걸리, 와인 겨룬다.
고급 위스키나 포도주에만 유명 브랜드가 있는 것이 아니다. 주류 시장 한가운데 우뚝 선 우리 고유의 막걸리도 이제는 브랜드화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가 최근 막걸리 붐 확산과 세계화 가능성을 열려고 도내 막걸리 업체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도는 19일 경기도청 대회의실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김성진 한경대학교 총장 등 내외빈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막걸리 Boom Up Start! 행사를 열었다.
도는 '경기도 막걸리세계화 사업단' (이하 사업단) 출정식과 '전국대학생 막걸리용기디자인공모전' (이하 공모전) 및 전통주 품평회 시상식을 겸해 열리는 이날 행사를 통해 막걸리 산업 발전을 위한 확고한 의지와 구체적이고 다양한 육성전략을 대내외에 알릴 예정이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 농림진흥재단과 한국상품디자인학회가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경기도 막걸리만의 특화된 전용용기 개발·보급을 통해 막걸리에 대한 우호적 이미지를 확산시키고, 나아가 포도주나 청주 등 외국 인기 주류와 맞설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취지로 개최되었다.
이번 공모전은 국내 89개 대학을 비롯하여 파슨스 뉴욕대학교 등 총 9개 외국대학에서도 참가한 이번 공모전에는, 대학생 특유의 참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 425점 등 우수작이 다수 출품되었다.
출품 최우수상에는 한남대학교 감옥별의 '풍류를 마시다.', 우수상에는 경희대학교 최은영의 '한 톨'과 남서울대학교 정광석 외 2인의 '세 이크 막걸리'가 각각 선정되었다.
이밖에 장려상 3점과 특별상 5점이 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본선에 오른 138점이 입선을 차지했다.
대상에는 500만 원, 최우수상 300만 원, 우수상 150만 원 등 상금과 상장이 수여되며, 수상자 중에서 선별하여 경기도 내 기업의 인턴(유통·마케팅·디자인 분야) 기회도 제공된다.
경기도는 이번 공모전 수상작을 중심으로 시장 상황 및 소비 경향 등을 반영하고, 관련업체 및 디자인 전문회사 등과 협의해 경기 막걸리를 대표할 수 있는 용기 제작 개선 작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또한, 막걸리 용기 대량 생산 등 실용성 제고를 위한 재질 및 형태상 구조 변경을 추진, 포도주나 청주 등과 맞설 수 있는 전용 용기 상용화 및 상표 개발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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